제35대 인문대 학생회 보궐선거 후보자가 폭력 및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됐다. 제13차 단과대운영위원회(단운위)는 해당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를 거치기로 의결했다. 후보자는 제13차 단운위 논의 도중 심신미약을 이유로 후보에서 사퇴했다. 이에 따라 인문대 학생회는 당분간 반학생회장연석회의 체제를 유지할 예정이다.

이번 사건은 피해호소인이 제35대 인문대 학생회 후보자로부터 과거 폭력 및 성폭력을 당했다고 공명반 학생회에 밝히면서 알려졌다. 공명반 학생회는 단운위에 이 사건에 대한 논의를 요청했고 단운위 의장은 단운위 논의 요청서와 피해호소인 진술서를 후보자에게 전달했다. 지난 7일(금) 후보자는 종교학과/상상반 피대위를 통해 자신이 오히려 명예훼손과 성폭력 피해자라고 주장했으며 이에 공명반 피대위는 재반박 자료를 단운위에 제출했다.

지난 7일에 열린 제13차 단운위는 양측의 입장이 불일치한다는 점을 들어 진상조사를 통해 사건을 다루기로 결정했다. 또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확정된 자료가 없으므로 진상조사 과정이 끝날 때까지 사건과 관련된 모든 자료는 비공개 처리된다. 단운위는 9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후보자에게 사퇴 권고를 내릴지 여부를 검토했으나 확정된 사실관계가 없어 이를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단운위는 “후보자가 성폭력을 인식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며 “인권 사안을 대하는 매우 부적절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다”고 후보자의 인권 감수성을 비판했다. 이에 대해 후보자는 “단운위가 비판 근거로 삼은 상상반 피대위의 논의 요청서는 내가 쓴 것이 아니며 대리인이 쓴 것”이라며 “단운위는 자료를 오독했기에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후보자는 사퇴문을 통해 자신의 사퇴가 폭력 및 성폭력 사안의 인정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후보자는 사퇴문에서 “이번 문제제기는 인문대 전임 학생회장 두 명이 성폭력으로 사퇴한 현재의 상황을 악용한 일방적 주장”이라며 “진상조사를 거치면 진실이 밝혀질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