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금) 재점거를 주도한 학생들에게 징계고지서가 배송되며 본격적인 징계 관련 논의가 시작됐다. 지난 2일 성낙인 총장이 담화문을 통해 행정관(60동) 2층 재점거를 주도한 학생들에게 징계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지 17일 만이다. 학생들은 본부 점거를 유지하고 학생 징계에 대응하기 위해 점거위원회를 설치했으며 총학생회(총학)와 함께 본부와의 징계 협상을 진행하는 중이다. 점거위원회와 총학은 19일 행정관 앞에서 본부의 학생 징계와 형사 고발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 지난 4일부터 18일까지 ‘서울대 학생 제명 및 대규모 중징계/형사고발 철회 촉구 연서명’을 진행했으며 총 10,526명의 학생 및 시민들이 연서명에 참여했다.

지난 15일 본부와 학생들은 징계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면담을 가졌지만 명확한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해당 면담은 ‘서울대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민교협)의 중재로 진행됐으며 성 총장과 점거위원회, 총학이 참여했다. 점거위원회는 본부와의 협상 조건으로 학생 징계 절차를 유보할 것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성 총장은 총장 단독으로 결정할 수 없는 일이라 실무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생들은 “성 총장이 징계를 바라는 본부 실무자들이 많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도 소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징계 사안 논의를 위해 본부와 학생들은 향후 실무협의회를 가지며 대화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학생들의 징계 절차 중단 요청에도 불구하고 현재 징계 대상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징계 고지서가 발송된 상태다. 한규섭 협력부처장(언론정보학과)은 “징계 고지서는 징계 수위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징계대상자임을 알리는 절차”라며 “징계 수위는 징계위원회에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징계 절차 속행에 대해 “징계 절차를 유예한다는 것은 학생들의 주장이며 징계위원회가 열리지도 않았는데 징계 대상자 학생들과 면담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징계위원회 회의 일정에 대해 “학생들의 개인 신상 문제와 관련돼 있으므로 답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학생들은 징계 절차를 유보할 것을 다시 한 번 본부에 요청했으며 이에 따라 이번주까지 유보가 결정됐다. 고근형 씨(조선해양공학부·15)는 “임홍배 이사 지시로 일주일간 징계가 유보됐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총학과 점거위원회는 지난 19일 행정관 앞에서 징계 절차와 형사 고발을 취소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에서 학생들은 “우리들은 대학을 대학답게 만들기 위해 싸운 것”이라며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와 총장 퇴진이라는 학생들의 총의를 받아들여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학생 징계와 형사 고발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연서명을 총장실에 직접 전달하려 했으나 행정관 내부로 진입하지는 못했으며 본부 관계자가 연서명을 대신 받아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