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 자전 요구안 일부 수용했지만… “유형 1, 2 장기적으로는 통합돼야”

자전, 학부대학 관련 요구안 제출해

자전의 요구 중 일부 긍정한 본부

유형1 선발권 논의 더 이어져야

‘전과’와 ‘소속 변경’ 두고 의견 엇갈려

▲김성규 교육부총장이 자전 학부대학 TF와 학부대학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성규 교육부총장이 자전 학부대학 TF와 학부대학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자전 요구 논의한 이번 간담회=지난 19일(화) 자유전공학부 ‘학부대학 설립 대응 태스크포스’(자전 학부대학 TF)와 본부 간 학부대학 관련 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김성규 교육부총장(국어국문학과), 오병권 교무처장(수리과학부), 지의규 학생부처장(의학과), 자유전공학부 성연서 비상대책위원장(자유전공학부·22) 등이 참여했다. 이날 간담회는 학부대학 내 ‘유형1’과 ‘유형2’에 대한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의 요구안을 위주로 논의가 이뤄졌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학부대학 설립(안)에 따르면 학부대학 유형1은 현재 자유전공학부와 유사하게 전공 진입 이후에도 학부대학 소속이 유지되는 반면, 유형2는 전공 진입 시 진입하는 전공으로 소속이 변경된다. 두 유형은 각각 다른 선발 단위에서 모집된다. 

한편 이번 요구안은 간담회에 앞서 자전 학부대학 TF가 본부의 학부대학 구상에 대한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의 의견을 수합해 본부에 전달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자전 학부대학 TF는 이번 간담회에 앞서 자유전공학부 학생 총조사를 진행했고, 지난달 26일에는 학부대학 유형1과 유형2에 대한 의견을 듣는 학생 집담회를 열었다. 자전 학부대학 TF가 본부에 제출한 요구안의 내용은 △유형1의 명칭을 ‘자유 전공’으로 할 것 △유형1의 자유로운 전공 선택권, 다전공이수, 소속 유지 시스템 등 현 자유전공학부 체제 유지 △유형1 학생들이 소속 변경이 아니라 전과의 형태로 전공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명시 △유형1의 모집 인원은 현재 자유전공학부 입학 정원과 동일하게 유지 △학부대학 유형1과 유형2의 학생 자치는 현 자유전공학부 학생에 위임 등 총 5가지다.

 

◇본부, 자전 일부 요구에 긍정적으로 반응해=먼저 본부는 명칭, 모집 인원, 학생 자치에 대한 자전 학부대학 TF의 요구에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유형1의 명칭을 ‘자유 전공’으로 하고 유형2도 이와 상호보완적인 명칭을 붙여달라는 요구에 대해 김성규 교육부총장은 “학생들의 요구대로 명칭을 정해도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오병권 교무처장 역시 “자유 전공이라는 명칭을 통해 기존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은 좋지만 이로 인해 학부대학 내 고착화된 구조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점이 우려스럽다”라면서도 “학생들이 전공 정체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이를 받아들여 자유 전공이라는 명칭을 채택하겠다”라는 입장을 보였다. 또한 유형1의 모집 인원을 현재 자유전공학부 입학 정원과 동일하게 하라는 자전 학부대학 TF의 요구에 김 교육부총장은 “유형1의 모집 인원을 현재 자유전공학부의 정원에서 줄일 계획은 없다”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자전 학부대학 TF는 학부대학 유형1과 유형2의 학생 자치를 현 자유전공학부의 학생들이 맡아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유형1과 유형2를 구분하지 않고 통합해 하나의 학생회를 구성하고 현 자유전공학부식의 분반 체제를 구성하자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김 교육부총장은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앞으로 들어올 학부대학 신입생을 포괄적으로 관리해 준다면 본부는 오히려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자전 학부대학 TF, 유형1의 전공 선택권 요구해=그러나 본부는 학부대학 유형1 학생에게도 현 자유전공학부와 같이 자유로운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자전 학부대학 TF는 유형1 학생의 전공 진입 시 진입 학과(부)에 전공 선발권을 부여한다는 본부의 구상에 반대하며, 유형1 학생도 지금의 자유전공학부와 동일하게 자유로운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김 교육부총장은 “자유전공학부 내부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외부 의견도 반영해야 한다”라며 “인프라 한계로 인해 각 학과에서 수용할 수 있는 학생의 범위가 제한돼 있어 전공 선발권이라는 개념이 생겨날 수밖에 없다”라고 전공 선발권 도입이 불가피함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유형1의 전공 선택권 보장은 더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다”라고 말했다. 

 

◇‘소속 변경’과 ‘전과’ 두고 본부와 자전 이견 보여=유형1의 ‘소속 변경’과 ‘전과’라는 용어 사용에 있어서도 자전 학부대학 TF와 본부는 의견차를 드러냈다. 자전 학부대학 TF는 지난달 22일에 진행한 학부대학 간담회에서 본부 측이 발언한 ‘유형1 학생들이 언제든지 소속 변경을 통해 전공을 바꿀 수 있다’라는 내용을 ‘유형1 학생들도 타 학과(부) 학생들과 동일하게 선택 전공으로 전과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수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학부대학 유형1은 전공 진입 이후에도 유형1로서의 소속을 유지한다는 차이점에 주목한 입장이다. 즉 유형2 학생이 전공 진입 이후 해당 전공으로 ‘소속 변경’하는 것과는 달리, 학부대학 소속이 유지되는 유형1 학생이 다른 과로 소속을 변경할 경우 ‘전과’라는 용어가 더 적절하다는 것이다. 나아가 유형1 학생의 전과에도 타 학과(부)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제한이 부여돼야 한다는 것이 자전 학부대학 TF의 요구다. 

이에 오병권 교무처장은 “현재는 유형1과 유형2가 공존하는 형태로 논의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하나로 통합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이런 관점에서 유형1과 유형2 모두 ‘소속 변경’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자고 제안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자유전공학부 유화종 교무부학부장(자유전공학부)은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소속 변경이라는 용어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여겨 사용을 자제하기를 원한다”라며 “사실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의 핵심적인 요구 사항은 유형1 학생의 소속 변경에 일정한 제한을 두는 것”이라고 학생들의 구체적인 입장을 전했다. 그러자 김성규 교육부총장은 “학생들이 요구하는 바를 충분히 이해했으며 이에 대해 학생들과 대화하며 맞춰나가겠다”라고 답했다. 

 

◇모수 산정 관련 논의도 공유돼=이날 간담회에서는 교육부 정책의 요구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학부대학 학생의 전공 진입에 일부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학생사회에 최초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지난 1월 30일 「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 및 국립대학육성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해 총 입학 정원(모수)의 10%를 자유전공학부의 형태로 모집할 경우 인센티브 평가를 위한 최대치의 가산점을 부여할 것을 발표했다. 이때 모수는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진입할 수 있는 전공들의 총 입학 정원을 말한다. 모수에서는 보건 의료계열 및 사범계열, 첨단학과, 계약학과 계열, 예체능, 종교(신학과)계열, 희소학문 등의 학과를 제외할 수 있다. 오병권 교무처장은 “단과대 정원을 조정하는 것이 어려움을 감안해, 학부대학 정원을 늘리기보다는 모수를 줄여 정책을 이행할 예정이다”라며 “모수를 줄인다면 현재 자유전공학부보다는 선택할 수 있는 전공의 폭이 줄어들 수 있지만, 예체능과 같이 기존 자유전공학부가 많이 진입하지 않았던 특수 학과를 제외할 예정이기에 실질적인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학부대학 유형2는 모수에서 제외된 학과로 소속을 변경할 수 없다”라고 밝혔지만 “유형1의 경우 소속을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모수에서 제외된 전공이더라도 진입할 수 있도록 교육부를 설득해 보겠다”라고 전했다. 

 

◇본부, 함께 만들어가는 학부대학 강조해=간담회를 마무리하면서 성연서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전 학부대학 TF의 요구안을 토대로 학부대학 신설 방향을 고려해 주시기를 바란다”라며 “다음 간담회에서는 학부대학의 형식과 제도에 대해서도 더욱 실무적인 이야기를 나눴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김성규 교육부총장도 이에 동의하며 “그동안 서울대는 연구 중심 대학으로서 학부 교육의 혁신이 부족했다”라며 “학부대학은 서울대 학부 교육을 변화하고자 하는 노력 중 하나로 여러 의견을 반영해 나가며 함께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

 

사진: 최수지 기자

susie2003@snu.ac.kr

인포그래픽: 여민영 기자

snumy701@snu.ac.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